2022학년도 2학기 일반대학원 학위청구논문 심사 안내

 학위청구논문 심사 신청은 해당기간에 인터넷 신청해야함 

     *기간 엄수(신청기간 이외 신청 불가)
 학위청구논문심사 인터넷신청하고 서류제출 기간에 관련 서류를 

      소속대학행정실에 제출

 KUPID에서 학위청구논문제출자격요건 충족 여부 확인 필요 (미충족시 신청 불가)
  - KUPID: 학적/졸업 → 논문심사 → 학위청구논문제출자격요건

 

1. 학위청구논문 신청 자격 요건


 인권과 성평등 교육 수강 방법
  - 학생은 블랙보드 접속  안내페이지  2022법정의무 및 교내권장교육 

      (학생) ‘2022 법정 의무 및 교내권장 교육 00분반클릭  자가등록 

       → 코스에서 해당 교육 수강 가능

  - 자세한 내용은 대학원홈페이지 공지사항 확인
   ▫ [3단계이수내역인증까지 완료해야 교육 이수 인정됨(3단계 진행되지 않으면 포털에서 이수 확인 불가함)
   ▫ 교육 이수 확인 포털(KUPID) → 수업 → 교육이수현황 조회
  - <문의> - 컨텐츠 및 수료증 관련 

     문의 인권성평등센터 humanrights@korea.ac.kr
  - 블랙보드 시스템 오류 문의 원격교육센터 elearning@korea.ac.kr

 연구윤리 교육 수강 여부 확인(2021년 8월 졸업예정자부터필수
  - 자세한 내용은 대학원홈페이지 공지사항 확인
    ▫ 교육 이수 확인 포털(KUPID) ① 수업 → 교육이수현황 조회② 학적/졸업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→ 논문심사 → 학위청구논문제출자격요건
  - 교육 및 이수 문의 연구윤리센터 carolrla@korea.ac.kr

2. 학위청구논문 심사 인터넷 신청기간 

    : 10월 17() ~ 20() 16:00 *신청기간 엄수
   가. 해당 신청기간에 반드시 인터넷으로 신청
   나신청기간 이후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불가(신청기간 엄수)
   다신청 및 접수된 논문심사신청()는 취소 및 반환 불가
   라. 신청방법 포탈     

        (KUPID) 로그인 → 학적졸업 → 논문심사 → 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

3. 논문심사 신청서류 제출 : 10월 17() ~ 20() 16:00
    가제출서류 심사용 논문 및 서류를 소속 대학행정실에 제출
        1) 심사위원 추천서 및 심사위원 명단은 지도교수가 작성
        2) 심사신청서에 담당자 확인은 소속 대학행정실에서 확인
        3) 심사용 논문 1부는 지도교수님께 직접 전달

             나머지는 소속대학행정실에서 심사위원들에게 전달함

        4) 논문심사신청서는 인터넷 신청 후 출력
        5) 심사신청서 및 첨부파일을 모두 소속 대학행정실에 제출하면 

          소속 대학행정실에서는 안내문과 심사용 논문을 심사위원장과

           심사위원에게 전달함

 
※ 접수된 논문심사신청()는 취소 및 반환 불가




4. 학위청구등록금 납부기간(수료생) : 11월 1() ~ 2() 16:00 *납부기간 엄수
   * 논문심사 신청 및 학위청구등록금 납부 후 논문심사신청 취소 및
        학위청구등록금 반환 불가
   * 납부기간 이후 학위청구등록금 납부 불가
 
   가대상 학위청구논문 인터넷 신청한 수료생 학위청구등록금 납부(필수
              *재학생영구수료 제외
       - 정규학기 재학생의 경우 별도의 추가 등록할 필요 없음
       - 영구수료생 학위청구논문심사 연장 승인(특례)자는 정규등록기간에
           등록금 납부 완료함

   나학위청구등록금 납부

       1) 수업료의 7% 또는 (정규등록기간 2% 선납자)수업료의 5% 추가 납부
       2) 학위청구논문 수료연구등록금은 학위청구논문 심사 인터넷신청을 한

           수료생만 납부할 수 있음
       3) 고지서 출력 기간 : 11월 1() ~ 2(예정 

           *고지서 출력 링크 대학원홈페이지 공지사항 안내 예정
       4) 2014학년도 이전 수료자 중 학위청구등록금 선납자는 0원 등록(해당자)
           - 0원 등록 대상자는 0원 등록금 고지서 지참하여

              KEB하나은행(고대점하나스퀘어점)에 방문하여 0원 등록해야함
       5) 학위청구등록금을 납부하고 논문심사에 불합격하여 재심사를 요청할

          경우 학위청구등록금 재납부

 
   다수료연구생 중 수료연구(휴학)자와 학위청구 논문심사 미신청는

         학위청구등록금 납부 할 수 없음


5. 논문 심사결과 및 심사요지 등 입력(심사위원) : 12월 9()까지
     - 최종 논문심사 완료 후 심사위원장과 심사위원이 심사결과 및 심사요지를

          논문심사페이지에 입력함
 
6. (도서관홈페이지)학위청구논문 원문 업로드 : 12월 19() ~ 12월 30() 16:30
     ※ 도서관으로 완제본 제출은 하지 않음 (*제출기한 엄수(해당기간 외 제출 불가))
    ※ 석사학위논문 대체자는 업로드 하지 않음
    ※ 학위청구논문 원문 업로드 제출관련 기타 자세한 사항은 추후 공지 예정

(2022년 10월 말 예정)

 
7. 기타 안내

  가저작권 동의서 제출 변경
      - 학위청구논문 원문 업로드시 dcollection에서 저작권 동의 후 제출 하는
         동의서만 제출
      - 기존에 추가로 오프라인으로 제출은 하지 않음.
 
   나논문제목 변경
      1) 완제본논문과 논문심사신청서의 논문제목이 일치하여야 하며
          변경 시 학생이 논문심사신청서’ 의 제목을 포털(KUPID)에서 수정해야함
         단최종심사전까지만 제목 수정이 가능함
      2) 변경방법 포탈(KUPID) 로그인 → 학적/졸업 → 논문심사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 → 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 → 논문제목 변경 후 저장
 
    다접수된 논문심사신청(및 학위청구등록금 취소 및 반환 불가
 
    라학위 청구논문 심사결과 불합격 시
       - 재학생 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(취소 및 반환 불가함
       - 수료생 : 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(취소 및 반환 불가, 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납부한 학위청구등록금(계열별 수업료의 5%) 및 수료연구등록금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(계열별 수업료의 2%) 반환 불가
 
     마. 코로나19 감염증관련하여 논문심사장 입실시 마스크 반드시 착용
 
※ 학위논문심사 진행관련 기타 자세한 문의는 소속대학행정실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