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022학년도 2학기 일반대학원 학위청구논문 심사 안내
□ 학위청구논문 심사 신청은 해당기간에 인터넷 신청해야함
*기간 엄수(신청기간 이외 신청 불가)
□ 학위청구논문심사 인터넷신청하고 서류제출 기간에 관련 서류를
소속대학행정실에 제출
□ KUPID에서 학위청구논문제출자격요건 충족 여부 확인 필요 (미충족시 신청 불가)
- KUPID: 학적/졸업 → 논문심사 → 학위청구논문제출자격요건
1. 학위청구논문 신청 자격 요건
□ 인권과 성평등 교육 수강 방법
- 학생은 블랙보드 접속 → 안내페이지 → 2022법정의무 및 교내권장교육
(학생) ‘2022 법정 의무 및 교내권장 교육 –00분반클릭 → 자가등록
→ ‘코스’에서 해당 교육 수강 가능
- 자세한 내용은 대학원홈페이지 공지사항 확인
▫ [3단계] 이수내역인증까지 완료해야 교육 이수 인정됨(3단계 진행되지 않으면 포털에서 이수 확인 불가함)
▫ 교육 이수 확인 : 포털(KUPID) → 수업 → 교육이수현황 조회
- <문의> - 컨텐츠 및 수료증 관련
문의 : 인권성평등센터 humanrights@korea.ac.kr
- 블랙보드 시스템 오류 문의 : 원격교육센터 elearning@korea.ac.kr
□ 연구윤리 교육 수강 여부 확인(2021년 8월 졸업예정자부터) 필수
- 자세한 내용은 대학원홈페이지 공지사항 확인
▫ 교육 이수 확인 : 포털(KUPID) ① 수업 → 교육이수현황 조회② 학적/졸업
→ 논문심사 → 학위청구논문제출자격요건
- 교육 및 이수 문의 : 연구윤리센터 carolrla@korea.ac.kr
2. 학위청구논문 심사 인터넷 신청기간
: 10월 17일(월) ~ 20일(목) 16:00 *신청기간 엄수
가. 해당 신청기간에 반드시 ’인터넷‘으로 신청
나. 신청기간 이후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불가(신청기간 엄수)
다. 신청 및 접수된 논문심사신청(서)는 취소 및 반환 불가
라. 신청방법 : 포탈
(KUPID) 로그인 → 학적졸업 → 논문심사 →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
3. 논문심사 신청서류 제출 : 10월 17일(월) ~ 20일(목) 16:00
가. 제출서류 : 심사용 논문 및 서류를 소속 대학행정실에 제출
1) 심사위원 추천서 및 심사위원 명단은 지도교수가 작성
2) 심사신청서에 담당자 확인은 소속 대학행정실에서 확인
3) 심사용 논문 1부는 지도교수님께 직접 전달,
나머지는 소속대학행정실에서 심사위원들에게 전달함
4) 논문심사신청서는 인터넷 신청 후 출력
5) 심사신청서 및 첨부파일을 모두 소속 대학행정실에 제출하면
소속 대학행정실에서는 안내문과 심사용 논문을 심사위원장과
심사위원에게 전달함
* 논문심사 신청 및 학위청구등록금 납부 후 논문심사신청 취소 및
* 납부기간 이후 학위청구등록금 납부 불가
가. 대상 : 학위청구논문 인터넷 신청한 수료생 학위청구등록금 납부(필수)
- 정규학기 재학생의 경우 별도의 추가 등록할 필요 없음
- 영구수료생 학위청구논문심사 연장 승인(특례)자는 정규등록기간에
나. 학위청구등록금 납부
1) 수업료의 7% 또는 (정규등록기간 2% 선납자)수업료의 5% 추가 납부
2) 학위청구논문 수료연구등록금은 학위청구논문 심사 인터넷신청을 한
수료생만 납부할 수 있음
3) 고지서 출력 기간 : 11월 1일(화) ~ 2일(수) 예정
*고지서 출력 링크 대학원홈페이지 공지사항 안내 예정
4) 2014학년도 이전 수료자 중 학위청구등록금 선납자는 0원 등록(해당자)
- 0원 등록 대상자는 0원 등록금 고지서 지참하여
KEB하나은행(고대점, 하나스퀘어점)에 방문하여 0원 등록해야함
5) 학위청구등록금을 납부하고 논문심사에 불합격하여 재심사를 요청할
경우 학위청구등록금 재납부
다. 수료연구생 중 수료연구(휴학)자와 학위청구 논문심사 미신청는
학위청구등록금 납부 할 수 없음
5. 논문 심사결과 및 심사요지 등 입력(심사위원) : 12월 9일(금)까지
- 최종 논문심사 완료 후 심사위원장과 심사위원이 심사결과 및 심사요지를
논문심사페이지에 입력함
6. (도서관홈페이지)학위청구논문 원문 업로드 : 12월 19일(월) ~ 12월 30일(금) 16:30
※ 도서관으로 완제본 제출은 하지 않음 (*제출기한 엄수(해당기간 외 제출 불가))
※ 석사학위논문 대체자는 업로드 하지 않음
※ 학위청구논문 원문 업로드 제출관련 기타 자세한 사항은 추후 공지 예정
(2022년 10월 말 예정)
가. 저작권 동의서 제출 변경
- 학위청구논문 원문 업로드시 dcollection에서 저작권 동의 후 제출 하는
- 기존에 추가로 오프라인으로 제출은 하지 않음.
나. 논문제목 변경
1) 완제본논문과 ‘논문심사신청서’의 논문제목이 일치하여야 하며,
2) 변경방법 : 포탈(KUPID) 로그인 → 학적/졸업 → 논문심사
다. 접수된 논문심사신청(서) 및 학위청구등록금 취소 및 반환 불가
라. 학위 청구논문 심사결과 불합격 시
- 재학생 :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(서) 취소 및 반환 불가함
- 수료생 :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(서) 취소 및 반환 불가,
마. 코로나19 감염증관련하여 논문심사장 입실시 마스크 반드시 착용
※ 학위논문심사 진행관련 기타 자세한 문의는 소속대학행정실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.